2020년 07월 11일 (토)
전체메뉴

■ 초격차- 삼성은 어떻게 초일류 기업이 되었을까

삼성전자 혁신의 주역 권오현 전 회장이
33년간 실제경험 바탕으로 쓴 경영전략서

  • 기사입력 : 2018-09-28 07:00:00
  •   
  • 메인이미지


    많은 사람이 궁금해했다. 도대체 삼성의 초격차 전략의 실체가 무엇인지, 삼성을 세계 1위로 만든 권오현 회장의 리더십에는 어떤 비결이 숨겨져 있었는지.

    이 책은 삼성전자의 초격차 전략뿐 아니라 권오현 회장이 조직의 시스템을 만들고 진두지휘하면서 발휘한 리더십의 진면목을 명쾌하게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철저히 베일에 싸여 있다고 여겨져 온 삼성 내부의 인사, 그것도 삼성전자의 실질적 최고 수장인 권오현 회장이 자신의 33년 노하우를 집약해 세상에 내놓았다는 점에서 특별하고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권오현 회장은 기존의 조직 체계와 업무 방식은 물론 삼성의 기업 문화 전반을 과감하게 혁신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그가 삼성에 연구개발직으로 입사해 영업 부서, 적자 사업 부서 등을 책임지며 전방위적 경험과 실력을 쌓아왔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 책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리더, 조직, 전략, 인재라는 4가지 주제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실체로서 피부에 와닿는 까닭이다. 다시 말해 저자가 서두에서 밝히고 있듯 이 책은 ‘경영 이론이나 리더십을 다루는 학문 서적이 아니라 실제 경험을 담은 생생한 경영 현장의 기록’이자 CEO부터 신입사원까지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비유적으로’ 쓴 책이다.

    메인이미지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전자 사옥./연합뉴스/

    일반적으로 삼성의 초격차 전략은 2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려 아예 추격조차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 정도로만 단편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런 해석은 결과로서 나타난 단면일 뿐 그 체계와 내막은 여전히 알 수 없다. 그렇다면 진정한 초격차란 무엇일까?

    초격차는 단순히 시장에서의 파워나 상대적 순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비교 불가한 절대적 기술 우위와 끊임없는 혁신, 그에 맞도록 구성원들의 격을 높이는 것. 그래서 ‘기술은 물론 조직, 시스템, 인재 배치, 문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격(格, level)을 높이는 것’이 초격차의 진정한 의미인 셈이다.

    이 책은 초격차로 향하는 4가지 핵심 키워드인 ‘리더’, ‘조직’, ‘전략’, ‘인재’로 구성돼 있다.

    1장 ‘리더-탄생과 진화’에서는 저자가 오랜 시간에 걸쳐 관찰하고 탐구한 리더의 본성, 실천 덕목, 일하는 방식, 책임과 의무 등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2장 ‘조직-원칙과 시스템’은 조직도를 처음부터 새로 그리는 것, 부서의 명칭을 짓는 세세한 노하우, 인재 배치, 성과와 보상 시스템 구축 등 실무적으로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은 내용들을 설명한다. 3장 ‘전략-생존과 성장’은 초격차 전략의 실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 상황과 형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맥(脈)을 짚어준다. 4장 ‘인재-원석과 보석’은 미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 및 양성, 더 나아가 그들 각자가 스스로 성장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권오현 지음, 김상근 정리, 쌤앤파커스 펴냄, 1만8000원

    양영석 기자 yys@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양영석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