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19일 (화)
전체메뉴

[뭐하꼬] 창원 돝섬 나들이 ‘황금돼지의 해’ 돼지섬에서 재복, 만복, 행복 찾으세요

1982년 개장한 국내 첫 해상유원지
관광공사 ‘2019년 1월 가볼만한 곳’ 선정
누운 돼지 모양 닮아 ‘돝섬’으로 불려

  • 기사입력 : 2019-02-14 22:00:00
  •   



  • 마산만 앞바다에 있는 돝(돼지의 옛말)섬은 1982년 개장한 국내 최초의 해상유원지였다.

    바이킹, 하늘자전거 등 놀이기구는 사라지고 1년에 100만여명이 찾았다는 명성은 잊히며 잠시 문을 닫기도 했다.

    지금은 창원시가 소유하고 있으며 시민과 관광객들의 휴식공간으로 변했다.

    누워 있는 돼지의 형상을 하고 있는 돝섬은 올해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을 맞아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지난 설날 당일에는 1000여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찾아왔으며, 설 연휴기간 마지막 날인 지난 6일 1884명이 돝섬을 방문했다.

    돝섬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19년 1월의 가볼만한 곳’에 포함되기도 했다.


    지난 7일 마산항 연안크루즈종합여객선터미널에서 돝섬으로 향하는 배를 탔다. 돝섬은 마산항에서 1.5㎞ 떨어져 있다. 배에 오르자마자 뒤편에는 갈매기들이 날갯짓을 하며 반긴다. 갈매기들의 날갯짓은 돝섬에 도착하는 10분 남짓 시간 동안 계속 이어진다. 과자로 갈매기를 유혹하면 서로 먹기 위해 경쟁을 하고, 과자를 손끝에 쥐고 있으면 날아와 낚아채기도 한다. 갈매기들의 향연은 짝짓기를 하기 전인 4월 정도까지 볼 수 있다.

    메인이미지

    돝섬 선착장에 도착하면 ‘복을 드리는 황금돼지섬’ 돝섬 문을 지난 후 돼지 모양 포토존이 관광객들을 반긴다. 가로 3m, 세로 3m 크기의 포토존을 한복을 입은 돼지 두 마리가 머리 위로 하트를 만들고 있다. 포토존 앞에 있는 의자에 앉아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포토존 오른쪽에는 황금돼지상이 있다. 돼지 모양 포토존에 이어 이곳 역시도 대다수가 기념사진을 찍는 인기 장소이다. 이 돼지상은 돝섬 해상유원지 개장 당시부터 있었다. 원래 황금색은 아니었지만 몇 년 전 황금돼지상으로 탈바꿈했다. 이 상은 돝섬의 설화에서 착안했으며, 이 돼지를 품에 안으면 부자가 되고 돼지코를 만지면 복이 두 배로 들어온다는 말도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메인이미지
    돝섬 선착장에 있는 입구.
    메인이미지
    돝섬 입구에 있는 돼지 모양 포토존.

    돝섬은 걸어서 한 바퀴를 돌 수 있다. 황금돼지상 오른편으로 향하면 월영대를 노래한 10인의 시비가 나온다. 이 시비들은 최치원 선생의 학문 세계를 흠모해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월영대를 노래한 고려, 조선시대 대학자 10인의 시를 선정해 새긴 것들이다. 최치원 선생은 가야산 해인사에서 여생을 마치기 전 합포와 월영대에서 학문 활동을 왕성히 했다고 한다. 수많은 학자들은 최치원 선생의 학문을 흠모하며 월영대를 찾아왔고 시를 지어서 노래했다. 이어 전망대가 두 곳 있는 파도소리 산책길과 조각 감상길이 이어진다. 파도소리 산책길 1전망대는 창원시 성산구 귀산동 두산중공업이 보이며, 2전망대에서는 무학산과 수출자유지역이 한눈에 들어온다. 파도소리가 들리는 파도소리 산책길에서는 맑아진 마산만이 확연히 드러난다. 맑은 바다를 입증하듯 바다체험장에서 바지락과 홍합, 굴 등을 캐기도 한단다. 체험 가능 시간은 돝섬해피랜드 홈페이지(http://dotseom.kr/) 커뮤니티-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인이미지
    마산만이 시원스레 보이는 파도소리 전망대.
    메인이미지
    섬 곳곳을 지나는 산책길.

    둘레길 한편에는 소원을 빌 수 있는 돌부처가 있다. 이곳은 최치원이 화살로 요괴를 물리친 장소라고 한다. 돝섬에 해상유원지가 만들어지기 전 이 섬에 살던 주민들은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냈으며 기우제를 지낸 곳의 샘은 주민들의 유일한 식수원이었다.
    메인이미지
    최치원이 화살로 요괴를 물리친 장소에 세워진 돌부처.

    해양레포츠센터 옆에는 북극곰 동상도 보인다. 자연스레 지난해 10월 세상을 떠난 국내 유일의 북극곰이었던 통키가 떠오른다. 통키는 1995년 돝섬 해상유원지에서 태어났으며, 1997년 에버랜드로 이주했다. 통키는 북극곰 서식지와 비슷한 환경의 영국 야생공원으로 이주를 앞두고 고령으로 갑자기 숨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메인이미지
    북극곰 ‘통키’를 떠올리게 하는 동상.

    둘레길 막바지에는 출렁다리가 있다. 삐걱거리는 소리는 나지만 1980년대 해상유원지 시절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아마도 그 출렁다리를 만들 당시를 감안한다면 색다른 시도였을 것이다. 하늘자전거, 바이킹 등 놀이시설이 사라진 돝섬 해상유원지를 떠올리며 옛 추억에 잠기게 하는 다리라고 할 수 있다.

    메인이미지
    돝섬 둘레길이 끝나는 지점 해변에 설치된 출렁다리는 1980년대 해상유원지 시절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옛 추억에 잠기게 한다.

    해발 52.8m 돝섬 정상은 돝섬 둘레길 곳곳에서 오를 수 있다. 선착장 옆 잔디광장(6000㎡)에서는 황금돼지길 420m를 걸으면 정상에 닿는다. 둘레길을 걸을 때 바닷바람으로 늦겨울 추위를 느낄 수 있었지만 정상에 오르는 동안 땀이 맺힌다. 황금돼지길 주변에는 동백나무길(300m), 매화나무길(200m)이 있으며, 정상 부근에는 최치원화살길(150m)도 조성돼 있다. 정상에는 노산 이은상의 가고파 시비가 있다. 국내시 10편이 있는 숲속산책길로 내려오면 플라타너스에 작은 소나무가 자라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플라타너스에 소나무씨앗이 떨어져서 같이 자라는 것으로 보인다. 잔디광장 옆 쉼터에서는 돝섬의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

    휴식공간으로 변한 돝섬의 평균 체류시간은 2시간 정도라고 한다. 11만2000㎡ 규모의 돝섬을 둘러보기엔 충분한 시간일지도 모른다. 외도나 장사도 같은 해상국립공원과 달리 돝섬은 마지막 배 운항 시간까지 얼마든지 머무를 수 있다. 특히 겨울이 아닌 봄부터 가을까지 세 계절 동안 수많은 꽃들이 돝섬을 장식하며, 벚꽃과 가을 단풍은 유명 관광지 못지않게 아름답다.

    돝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음식, 자녀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하늘자전거 등 몇몇 추억의 놀이시설의 부활, 돝섬에 있는 옛 파출소와 커피숍·세미나실의 공간 활용 방안 등이 뒷받침된다면 창원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돝섬의 제2의 전성기는 훨씬 더 빨리 올 것이란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오는 17일 오후 2시 돝섬에서는 정월대보름맞이 2019명과 함께하는 돝섬강강술래가 진행된다. 순금황금돼지 1마리, 압력밥솥, 청소기 등 경품도 준비돼 있다.


    ☞ 돝섬의 전설

    옛 가락국왕의 총애를 받던 후궁 미희가 어느날 갑자기 궁을 떠났다.

    신하들이 수소문 끝에 환궁을 재촉하자 돌연 황금돼지로 변해 무학산으로 사라졌다.

    그 후 황금돼지가 맹수로 변해 백성들을 해치고 다닌다는 소문이 돌았고, 임금이 군병들을 동원해 황금돼지를 쫓아 포위하자 한줄기 빛이 되어 섬으로 사라졌다.

    섬은 돼지 누운 모습으로 변해 그때부터 돝섬으로 불리고 있다.

    신라시대에는 돝섬에서 밤바다 돼지 우는 소리가 들려 최치원 선생이 무학산에서 활을 쏘자 소리가 잦아들었다고 한다.
    메인이미지돝섬 황금돼지상


    ☞ 주변 관광지

    ▷저도= 돼지 모양의 저도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에 있다.

    원래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했지만, 2017년 3월 저도 연륙교 바닥에 강화유리를 설치하며 스카이워크로 거듭났다.

    육지와 섬을 잇는 길이 170m, 폭 3m 다리 가운데 콘크리트 바닥을 걷어내고 길이 80m, 폭 1.2m 투명 강화유리를 깔면서 바닷물 위로 고깃배가 지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저도 비치로드도 등산객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메인이미지스카이워크


    ▷해양드라마세트장=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해양관광로 876-2(지번: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석곡리 770)에 있다.

    지난 2010년 4월 드라마 촬영 및 해양교류사 홍보 교육을 위해 조성했다.

    세트장은 모두 6개 구역 총 25채의 건축물로 구성돼 있다.

    가야시대의 야철장, 선착장, 저잣거리, 가야풍의 범선, 각종 무기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소품이 갖춰져 있다.
    메인이미지해양드라마세트장

    이 밖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했던 창동예술촌(창원시 마산합포구 중성동 117-2)과 마산어시장, 문신미술관(창원시 마산합포구 추산동 51-1), 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창원시 성호 서7길 15-8 일원) 등도 찾을 만하다.
    메인이미지창동예술촌
    메인이미지가고파 꼬부랑길 벽화마을

    ☞ 찾아가는 길

    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 돝섬유람선터미널 검색. 창원시 마산합포구 제2부두로 56(신포동1가 86) ☏ 055-245-4451

    버스: 마산어시장 정류소에서 내려 마산소방서 방면으로 10분 정도 걸어오면 창원연안크루즈터미널이 있다.

    여객선: 돝섬에 가려면 돝섬해피랜드에서 운행하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한다. 왕복 도선료는 성인 기준 8000원, 중고생·국가유공자·경로·장애인은 7000원, 24개월 이상 초등학생은 5000원이다. 오전 9시부터 배가 다니며 보통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관광객이 몰릴 경우에는 더 자주 배가 다닌다. 돝섬에서 나오는 마지막 배는 오후 6시에 출발한다.

    글= 권태영 기자·사진= 성승건 기자·취재협조= (주)돝섬해피랜드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권태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