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 팔도유람] 강원도 강릉 힐링로드 바다부채길

기암절벽 사이로 고개 내민 태고의 신비

  • 기사입력 : 2019-03-15 07:00:00
  •   

  • 강원도 강릉 심곡마을은 해안을 앞에 두고 너무나 깊은 골짜기에 있던 마을이라 배로만 그 마을로 갈 수 있었다. 바다를 가로질러서야 겨우 마을에 갈 수 있다 보니 꼭 필요한 일이 아니고서야 찾는 이들이 없었다.

    1950년 6월 25일 새벽 3시 북한군이 심곡마을 바로 옆 정동진 해안을 통해 먼저 공격을 가해 3년 동안 한반도가 피바다로 물들었을 때도 심곡마을 사람들은 전쟁이 일어난지조차 몰랐다고 한다. 이 심곡마을에 도로가 뚫린 것이 1994년이니 정말 깊은 골짜기 마을임은 틀림없다.

    메인이미지
    바다부채길 전경.

    이랬던 심곡마을이 요즘 주말마다 사람으로 북적이고 있다. 해안 드라이브를 가거나 낚시 좋아하는 사람들만이 찾던 이곳에 새로운 명소, 바로 바다부채길이 뚫리면서 이 길을 걸으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었던 지난 3월 1일과 2일 바다부채길에는 1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입장해 동해안의 절경을 즐겼다. 지난 2017년 6월 유료로 정식개장한 뒤에는 바다부채길을 찾은 사람은 100만명이 넘었다.

    바다부채길이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이곳이 천연기념물 제437호인 정동진 해안단구 지대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해안단구로 유명한 정동진 해안단구를 고스란히 보면서 바다경치도 즐길 수 있고 길도 평탄해 가족단위 관광객들과 어르신들이 많이 찾는다.

    정동진의 해안단구는 바다 밑의 땅이 솟구쳐 올라 만들어진 것이라 더욱 특이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2300만년 전 지구의 용틀임으로 동해안이 솟구치고 해수면이 80m 정도 물러나면서 바다 밑 아무도 볼 수 없었던 땅이 육지로 올라왔다. 그리고 세월이 흐르면서 깎이고 파여 기암절벽을 만들어 냈다.

    메인이미지
    몽돌해변.
    메인이미지
    몽돌해변.

    바다부채길은 정동진 썬크루즈 주차장에서 심곡항까지 2.86㎞의 해안절벽길이다. 사람은 물론 산짐승조차 이 길은 접근이 어려웠다. 그래서 심곡마을로 가기 위해서는 배를 타고 가거나 밤재를 넘어야 했다. 강감찬 장군이 편지 한 장으로 백두산으로 보냈다는 육발호랑이 전설을 지닌 이 밤재는 가파르고 험했다. 깊은 골짜기라 산짐승도 많았다. 그래서 어른들 20~30명이 모여 넘어야 했다.

    그런 심곡마을에 해안절벽으로 길이 생긴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군부대의 초소가 만들어지면서다. 그렇다고 모든 길이 다 뚫렸던 것은 아니다. 절벽 중간중간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는 좁은 길이 났지만 그마저도 드문드문 길이 있었을 뿐 모든 길이 뚫리지는 않았다.

    메인이미지
    바다전망대.

    트레킹이 붐을 이루면서 바우길, 해파랑길을 만들 때도 이 길은 열리지 않았다.

    정동진 해안단구는 2016년 10월 국방부와 협의하고 문화재청의 허가 끝에 임시 개통했고 낙석방지공사와 화장실,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보강한 뒤 2017년 6월 정식으로 개장했다. 바다부채길은 정동진 썬크루즈 주차장과 심곡항 매표소 양쪽에서 입장할 수 있어 왕복 또는 편도로도 길을 즐길 수 있다.

    심곡에서 출발하면 우측통행인 탐방로에서 바다와 한발 더 가까운 이점이 있지만 마지막에 출구인 정동매표소로 올라가는 300여개의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노약자와 함께라면 정동진 방향에서 출발하기를 권한다.

    메인이미지
    바다부채길 전경.
    메인이미지
    최근 조성한 인공바다폭포.

    바다부채길의 또 하나의 즐거움은 해송과의 만남이다. 바닷가 절벽의 해송들은 300년을 커도 자그마하다. 솔향 가득한 해송숲을 지나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해안단구를 만나면 지구의 신비로움이 저절로 느껴진다. 길 중간에 만나는 몽돌해변의 파도소리는 자르륵자르륵 환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다. 철재와 목재로 만든 데크를 지나며 만나는 푸른 동해바다와 투구바위, 거북바위 등 갖가지 기암괴석은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

    수십 미터 절벽 아래, 파도치는 바다 위를 편안히 걷다 보면 바다 위 신선이 된 듯한 착각마저 든다.

    바다부채길을 관리하는 강릉관광개발공사는 최근 새로운 볼거리와 포토존을 만들기 위해 인공바다폭포도 만들고 전망대도 조성했다. 몰려드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버스 60대가 들어설 수 있는 대형 주차장도 추가로 조성 중이다. 바다의 해안단구를 이어 만든 길이 정동진과 심곡, 옥계를 잇는 강릉의 새로운 관광루트를 만들고 있다.


    ▲주변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조각가 부부가 만든 예술정원 하슬라아트월드= 33만㎡에 조성된 예술공간으로 2003년 오픈 이후 다양한 현대미술 전시와 국제 레지던시 프로그램 등을 시도해오고 있다. 피노키오, 마리오네트 미술관, 현대미술관 등 바다가 보이는 산 위에서 작품을 감상하며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정동진썬크루즈 호텔= 최근 증축공사로 새롭게 단장한 정동진썬크루즈 호텔. 산위에 배라는 이색 콘셉트로 세계적으로 주목받아온 360도 회전되는 카페에서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면서 바다부채길의 여독을 풀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호텔 탑스텐 & 금진온천= 2300만년 전 동해안이 융기되며 생긴 해안단구에서 발견된 금진온천물. 해안단구 지하 100m에서 용출돼 미세한 황토입자가 물에 녹아 붉은 빛이 돈다. 필수 미네랄뿐 아니라 다스트론튬과 망간, 아연을 비롯해 혈당 강하 효과가 있는 바나듐 등 희귀성 미네랄의 농도가 매우 높고, 항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셀레늄도 상당량 포함되어 있다.

    ▲먹거리

    △금진항에서 조금 아래로 내려오면 금진어촌계에서 운영하는 회센터가 있다. 마을 주민들이 직접 배를 타고 나가 잡은 자연산 물고기를 한상 10만원부터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어촌계뿐만 아니라 주변 횟집도 싱싱한 회 가격이 저렴하다. 특히 심곡마을은 미역과 김 등 해초류가 유명하다. 미역이 나는 철에 가면 귀한 미역, 감태 장아찌 등도 맛볼 수 있다.

    글= 강원일보 조상원 기자·사진= 권태명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