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8일 (목)
전체메뉴

[쌍꺼풀 수술] 내 맘에 안드는 눈, 눈부신 눈 되려면

  • 기사입력 : 2022-06-27 08:04:05
  •   

  • 원래 쌍꺼풀수술은 눈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하는 수술이지만, 때로는 의학적인 필요에 의해 쌍꺼풀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속눈썹이 안구를 찌른다거나 나이가 들어 윗눈꺼풀이 처져서 시야가 좁아지는 경우에 수술을 받아야 한다.

    쌍꺼풀수술을 시행하기 전에 고려할 사항을 우선 살펴보면 1) 환자의 얼굴모양, 2) 위 눈꺼풀의 모양과 두께, 3)눈꺼풀틈새의 크기, 4) 안와의 뼈대구조, 5) 위눈꺼풀올림근의 기능, 6) 쌍꺼풀주름의 위치와 모양, 7) 환자가 원하는 쌍꺼풀주름의 모양등을 참작하여 본인이 원하는 모양이 나오는지 확인, 8) 쌍꺼풀 수술의 방법 결정, 9) 그밖의 환자의 연령, 성별, 직업까지 고려한다.

    짧은 상담 시간이지만 그 시간 안에 여러 가지 상황을 다 고려해서 환자에게 본인에게 어울리는 라인과 그에 따른 수술방법까지 제시해줘야 한다. 그래서 의사와 본인의 심미안이 눈 수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마다 원하는 눈모양이 다양하고 아름다운 눈에 대한 기준이 지역과 인종에 따라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며, 개개인의 심미안, 기호, 개성, 가치관에 따라 다르다. 그러면서도 개인이 속한 사회의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성형외과 의사는 그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각각의 환자의 개성과 의견을 받아들여 의학적 정보를 제공하고 목표를 정하고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무엇보다 의사와 개인의 심미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좋은 눈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아름다운 눈을 추구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현재 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잘 이해함을 바탕으로 얼굴과의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나아가 그 사람의 나이, 기호 , 사회적인 환경까지도 고려하여 눈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속눈썹이 눈 찌르거나 윗눈꺼풀 처진다면 수술
    졸려 보이는 눈, 째려보는 듯한 눈도 수술 권해
    아름다운 눈 추구보다 얼굴과의 전체 조화 우선
    성별·나이·기호·사회적 환경·심미안 등 고려해
    맞춤 상담으로 어울리는 라인·수술방법 찾아야

    ◇쌍꺼풀 눈= 쌍꺼풀이 있는 눈이 없는 눈에 비해 좀 더 깨어있는 듯하고 친밀감이 있으며, 감정 표현이 뚜렷해 보이는데 비해, 잘못되면 부자연스럽거나 인상이 강하고 사나워보인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쌍꺼풀 수술을 특히 권할 만한 눈이란, 졸려 보이는 눈, 째려보는 듯한 눈, 밋밋하고 무표정하고 내성적으로 보이게 하는 눈, 눈꺼풀이 덮여 답답해 보이는 눈 등이다. 쌍꺼풀이 가장 잘 어울리는 눈은 피부가 얇고 눈이 커서 도안을 비교적 높게 해도 쌍꺼풀 폭이 작게 나오는 경우이고, 반대로 비교적 낮게 도안했는데도 폭이 크게 느껴지는 경우는 부드럽지 않고 쌍꺼풀이 부어 보이고 자연스러움이 덜하다. 그러나 이런 사람도 쌍꺼풀이 없는 것보다는 더 예쁘다고 생각되어지면 수술을 진행하는데 이때는 작은 쌍꺼풀을 권한다.

    ◇쌍꺼풀의 종류= 쌍꺼풀의 모양은 곡률(curvature)에 따라, 높이에 따라, 깊이에 따라 나눌 수 있다.

    -안 쌍꺼풀(inside fold)= 안 쌍꺼풀은 내안각 쪽에서 쌍꺼풀 시작점이 검연 쪽으로 숨어들어 안보이다가 외안각 쪽으로 가면서 넓어지므로 모두가 부채형을 띄게 되는데 그 시작점에 따라서 쌍꺼풀이 일찍 보이기도 하고, 늦게 나타나기도 한다. 이 모양은 바깥 쌍꺼풀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쌍꺼풀 수술이기 떄문에 변화가 덜한 대신에 자연스러운 느낌은 있느나 그만큼 눈이 시원해지는 효과는 덜하고 답답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바깥 쌍꺼풀(outside fold)= 바깥 쌍꺼풀은 내안각 쪽에서 안검연 위로 쌍꺼풀이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 내안각 쪽에서는 폭이 좁다가 외안각쪽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부채형, 내·외안각 쪽의 폭이 일정하게 평행한 평행형, 내안각 쪽에서는 좁다가 중간 어느 정도에서부터 외안각 쪽으로 평행선을 이루는 부채-평행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다. 바깥 쌍꺼풀은 시원하고 외향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으나, 동시에 서구적이며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중립 쌍꺼풀(neutral fold)= 안 쌍꺼풀과 바깥 쌍꺼풀의 중간이라고 할 수 있는 쌍꺼풀로서, 안 쌍꺼풀과 바깥 쌍꺼풀이 가진 단점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비교적 시원스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쌍꺼풀의 높이(폭)= 쌍꺼풀의 높이는 환자가 앉은 자세에서 부지로 다양하게 쌍꺼풀을 만들어 본인에게 직접 모양을 보여주면서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결정할 때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눈이 크거나 피부가 얇으면 폭이 큰 쌍꺼풀이, 눈이 작거나 피부가 두꺼우면 작은 쌍꺼풀이 잘 어울린다. 쌍꺼풀의 폭이 클수록 많이 부어 보이고 회복도 느려 보이며 반대로 작을수록 부기도 적어 보이고 회복 속도 또한 매우 빨라 보인다. 보통 작은 폭을 원하는 경우에는 대개 1주일, 보통 폭은 1~2달, 환자가 조금 큰 폭을 원하면 4~5개월이 지나야 웬만큼 자연스럽다고 폭에 따라 회복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쌍꺼풀이 작으면 자연스럽게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쳐진 눈꺼풀이 쌍꺼풀을 가려서 보이지 않게 되고, 눈꺼풀이 빨리 쳐져 보이는 문제점이 있고, 쌍꺼풀이 클 때에는 눈꺼풀이 쉽게 쳐지지는 않지만 검판전 비대가 나타날 수도 있다. 환자들은 소시지처럼 보인다고 말을 하는 것으로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미용적으로도 좋지 않다.

    이상규 기자 sklee@knnews.co.kr

    도움말= 다니엘 성형외과 윤상호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규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