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균
장성진
시조 700년 위의를 기리고 내일의 한국문학을 이끌어 갈 신인들의 장을 펼치면서 심사위원의 마음은 두근거렸다. 언제나 그렇듯 기성의 문법에 함몰되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한 빛깔을 가진 시인을 기대하는 마음 때문이다. 신춘문예의 목적은 무난히 질그릇을 빚는 장인을 뽑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시대에 시조가 어떻게 기능하고 새로운 물음을 제시하는 시인을 가려 뽑는 것이다. 오늘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내일을 기약하며 함께 걷고 싶은 동반자에게 악수를 청하는 것이다.
마지막까지 선자의 손을 떠나지 않은 작품은 ‘획을 긋다’, ‘사이’, ‘유축(乳蓄)을 하다’ 등 3편이었다. ‘획을 긋다’는 밤하늘의 별을 보면서 자신의 존재를 찾고자 하는 간절한 시선이 눈길을 끌었다. 그 지난함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과 선을 긋고 운명하는 별똥별과의 상관관계를 그려내었다. ‘사이’는 지금 현재, 극복되지 않는 사람과 사람과의 간극이 높은 벽이 되는 현실을 표현하고 있다. 4수로 엮어가는 힘이 좋았으며 자유로운 변주도 상당한 습작의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획을 긋다’는 마지막 3수에 와서 다소 힘에 부치는 느낌을 주었다. 첫 수 종장의 “무얼까 별똥별이다 운명했군. 별 하나”에서 폭이 큰 음률의 변화를 주었고, 기대감을 갖게 했지만 끝까지 긴장감을 견지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사이’는 활달한 보폭, 시원한 전개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조 본연의 축약, 탄력적 음보처리 등에서 미숙함을 드러내었다. 특히 한 작품 속에서 ‘사이’란 단어가 여섯 번이나 반복적으로 사용된 것이 결정적인 흠결로 지적되었다.
당선의 영예는 ‘유축(乳蓄)을 하다’에 돌아갔다. 한 맞벌이 부부의 일상을 통해 떠안을 수밖에 없는 현대인의 고통을 담담히 적고 있다. ‘일과 육아’라는 부담을 안고 일상의 쳇바퀴를 돌아야 하는 커리어우먼의 삶을 시조로 잘 녹여내고 있다.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으나 미래를 기약하는 의미에서 올해의 당선작으로 민다. 정진을 빈다.
(심사위원 이달균·장성진)